중등 수학 중3 특수한 각의 삼각비 활용 : 도형(1)

오늘은 중등수학 커리큘럼 중에 학생여러분들이 많이 힘들어 하는 단원 중의 하나이고 또, 너무 중요한 단원인

삼각비 단원에 대해서 같이 공부해 볼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보조선을 그어서 직각 삼각형을 만들어 내는 활용 문제를 같이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문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당연히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중등수학이나 고등수학은 문제를 보고 스스로 문제의 해결방법을 디자인하고 

충분히 고민하며 풀어보고 나서 샘의 풀이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도형문제는...다른 대수관련 문제들도 그렇지만 특히 도형관련 문제는 문제 풀이법이 몇가지가 있을수 있습니다.

위의 중등수학 도형문제도 삼각형의 넓이는 구하는데 있어서 

밑변과 높이를 어떡해 설정하고 가느냐에 따라 2가지의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위의 도형을 좌표평면위에 올려놓고 해결하는 해석기하학의 고등수학법으로 풀이하는 방법도 있지만,

중등수학 과정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것이므로

2가지 방법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

 

그럼 다들 잘 풀어 보셨나요.~~? 

답이 잘 나왔을 까요..? ㅎㅎ 

 

그럼 정수학 샘이 풀이한 방법과 본인의 풀이방법을 비교해 보시면서 확인해 보세요~

 

▣ 풀이1

 

위의 풀이1에 풀이법은 삼각형 AOB밖에 보조선을 그어서 밑변을 AO로 높이를 BH로 설정하여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과정중에서 높이 BH를 구하는데 있어서 중등수학 삼각비를 활용 하여 구하는 방법입니다.

 

▣ 풀이2

 

풀이 2의 풀이법은 밑변을 AB로 잡고 높이를 HO로 잡고 해결해 가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삼각형 AOB가  이등변 삼각형 이므로 이등변 삼각형의 성질에 의하여 밑변 AB가 AH의 2배가 되므로

AH의 길이를 중등수학의 삼각비를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 입니다.

 

어떠신가요.? 많이 어렵지는 않았지유~ ㅎ

앞으로 열심히 학업하여 각자 본인들이 계획하고 희망하는 진로에 수학이 큰 역활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혹, 열심히 하지만...성적이 맘 처럼 잘 오르지 않거나 혹은 그 방법을 잘 모르겠다고 라고 하시면 

걱정하지 마세요...여기 정수학이 있습니다.~ ㅎㅎ

 

저희 정수학에서는 매년 1월,2월에 새학년을 대비하여 새학년 1년치 과정을 1월에 한번 2월에 한번 끝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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