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으로 논술준비하기

자기만의 것으로 소화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논술!

자기주도학습으로

논술을 준비해 보아요~

 

동문서답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안 돼요!
처음부터 끝까지 쉽게 평가할 수 있도록

쉽고 단순하게 나열하는 거죠~
그만그만한 수준의 답안들을 평가하다 보면,

지겹다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비슷한

답안들도 있고, 동문서답식으로

 흘러가는 답안도 종종 나타나요.

 

그래서 답안의 문장이나 단락의

내용이 무슨 말을 하는지 분명하게

나타나면 채점자 입장에서도 쉽게 평가할 수 있어요.

어렵게 생각하는 단락!

단락을 바꿀 때 어떻게 마무리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그렇게 넘어갈 수밖에 없는

실마리를 만들어야 하는 동시에,

글의 통일성과 논리성을 제대로 결정하면 됩니다.

짜 놓은 개요를 보면 다음 단락에서

무슨 내용을 쓸 것인가를 미리 알 수 있는데,

이처럼 앞 단 락의 내용에서

다음 단락의 소주제로 넘어갈 수 있는

이유와 실마리를 마련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대충 글씨를 낙서하듯이

작성하는 학생이 있는 반면!

정성을 다해서 글씨를 작성하는 학생이 있어요~

이때 아무리 좋은 글도

글씨체가 엉망이면 채점에도 

불리합니다. 

논리적으로 따져 보면 글씨가 좋다고 해서

글이 좋은 것은 결코 아니죠.

그런데 이상하게도

실제 경험에서는 글쓰기 좋은

학생들이 글도 좋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우선적으로 글씨가 깔끔하고 좋으면

채점자들은 글 읽는 마음이 확 밝아진다는 느낌을

받게 되죠~


출처

https://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8/04/2023080480087.html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