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수학공부를 알고 고치자

그동안 학생들과 짧지 않은 시간을 공부하며 

보고 느꼈던 잘못된 수학 공부방법을

얘기해 보려합니다. 

너무 많지만 그 중에서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던 

문제점이니 이 글을 보시는

학부모님이라면 자녀가 학생이라면 

본인이 이렇게 공부하고 있었는지 

돌아보는 기회가 되어,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바로 '해설집'의 활용 입니다.

학생들이 수학을 공부하다 

안 풀리거나, 틀리면 해설집을 봅니다.

물론, 해설집을 보지 않고 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오늘 풀 문제가 한두 문제도 아니고, 

공부할 과목이 수학만이 아니니, 

한 문제에 몇십 분씩 할애하기란 쉽지 않아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해설집을 보기 전 

문제는 정확히 이해했는지 먼저 살펴봐야 해요.

왜냐하면 문제조차 이해되지 않는

학생은 해설집을 봐도 이해할 수 없어요.

더 큰 문제는 많은 학생이 

해설집의 풀이 과정만 보고

이해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이 학생은 지금

확인한 풀이가 어떤 문제의 

풀이였는지 조차 몰라요.

문제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이 학생의 문제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수학 용어와 기호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이죠.



이런 경우 풀이집이 아니라, 개념서를 보든 

개념설명을 다시 들어야 합니다. 

문제는 이해되나 해법을 

모르곘는 경우 풀이집의 도입 부분만 

확인 후 다시 한번 

그 다음 풀이는 어떻게 할지 

고민하는 것이 맞는 순서죠.

앞으로 해설집을 보기 전 

과연 문제는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체크 해보세요!




출처: 내일 신문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362790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