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틀 잡기 어느 정도 잡아보자
5월은 대입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해보는 데 적절한 시기죠~
오늘은 자소서 틀을 짜 보려고 합니다.
대입 자소서 공통문항인 1번 문항은
'진로와 관련한 노력'인데 학습경험과
교내 활동이 중심 소재입니다.
예전 공통문항인 1번 문항과 2번 문항을
합친 것 같은 느낌인데, 전제 조건은
진로와 관련한 것임을 요구하죠.
진로라 함은 문자 그대로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뜻하는 것인데,
학생 입장에서 보면 공부하고 싶은
분야일 수도 있고,
한편으로는 궁극적으로 갖고자 하는
특정 작업일 수도 있어요~
이처럼 고3 수험생 입장에서도
'자신의 진로'는 광범위할 수 있으므로,
아무래도 지원할 전공과 관련된 것들을
떠올려 보는 것이 소재를 찾기에 수월할 거예요.
또한 지원 전공과 직접 연결되는
과목 공부가 아니더라도, 지원 전공의
밑바탕을 쌓는 데 도움이 된
학습 경험과 활도이라면 충분히
서술 가능하다고 봅니다~
2번 문항은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배운 점'이죠.
먼저 학생부의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을 일독하길 권해요.
특히 고1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는
대부분 해당 학생의 인성이나
공동체 생활에서의 특성이
기술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서술은
고2의 행특에 나와 있는데,
2개년 동안의 행특을 읽어보고
연결점이나 공통된 특성을 찾아낸 후,
이와 관련된 경험을 상기해보면
2번 문항의 시작이 조금 더 순조로울 거예요~
3번 자율문항은 대학별로 다양해요.
이화여대처럼 자율문항이
없는 경우도 있어요.
서울대는 독서 문항을 유지하되, 분량을 줄였어요.
하지만 요구사항은 예전과 같이
'책을 읽게 된 계기, 평가, 영향 등'을
그대로 했기 때문에, 수험생 입장에서는
짧은 분량 안에 함축적인 메시지를
담아야 하는데 부담이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어요. 그 외 연세대,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 포스텍 등은
지원 동기와 노력 과정, 배운 점 또는
자신만의 재능이나 우수성 등을
자소서 자율문항으로 공개했습니다.
작성 시 유의할 점은
자신만의 주장에 그치지 않도록
반드시 구체적인 사실이나 에피소드를
근거로 삼길 바랍니다!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5/10/202105100069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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