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비교과 영역 채우려면? 과제탐구활동

코로나 19로 인해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고교생의 고민이 클거에요~

교과 외에 비교과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죠.


오늘은 과제탐구 활동을 대안으로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비교과 요소로 활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과제탐구 활동은

'주제별 소모임 활동' 입니다.

자신들이 선정한 주제를

탐구하고 그에 따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탐구활동의 과정으로, 


3~5인 정도의 학생들이 각자 진로 분야에 

맞춰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장기 프로젝트로 1주에 1시간씩

들여 활동하는 것이죠.


지도 받을 교사에 사전에 허락을 받고

탐구계획에 관해 결제를 받은 다음

매주 진행되는 과정을 교솨와 공유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대입에 비교과 활동을

미반영하거나 최소화해 

평가하는 대학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교과학습발달상황

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어요.

이때 필요한 것은 교과를 

활용한 과제탐구 활동입니다.


교과와 자신의 진로를 접목시킨

프로젝트 활동이 대표적인 예이죠.





고교생 특히 고3이 이런 탐구 활동을

부담스러워하는 이유에는 

보고서 작성의 부담도 큽니다.

그럴듯한 결과물을 내어야 한다는

부담감에 선뜻 시작하기가 어려운 거죠.

그러나 교과 활동의 일환으로 탐구 활동을

하면 꼭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제 선정을 하고 그에 따른

탐구활동을 진행한 다음

기말고사 이후 수업 시간에 발표하는 형태만으로도

충분히 학생부에 기재될 수 있어요~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