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문제 읽고 제시문 분석하는법

논술 문제는 눈으로만 읽으면 출제자의

요구사항을 놓치기 쉬워요~

나누어주는 연습지에 문제를 한 글자에

빠지지 말고 직접 써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출제자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내가 쓴 문제에 밑줄을 그어가며 확인해야 하죠.

 

개요 작성은 주어진 분량에 맞게 

출제자의 요구사항을 각각 얼마 큼의 분량으로
써 줄 것인지에 대한 밑그림이에요~
요구사항을 주어진 글자 수에 맞춰

답안으로 모두 담아내기 위해서는

출제자의 요구사항의 비중과 

주어진 분량을 잘 배분해야 합니다. 

첫 번째 요구사항을 너무 길게 쓰다 보면

두 번째 요구사항을 쓸 공간의 부족으로 

대충 마무리하는 경우는 없어야 하기 때문이죠.

개요 작성을 끝내면 제시문을 읽기 시작합니다.

제시문을 읽을 때도 그냥 눈으로 

읽지 않는다. 주요 핵심어라고 생각하는

구절을 메모해 두는 것이 좋아요~

보통 학생들은 메모 없이 시험지에 밑줄을

그어가며 읽다가 나중에 답안을 작성할 때도

밑줄이 그어진 제시문을 보면서

문장을 쓰게 되는데, 이때 예기치 못한

'참사'가 일어날 수 있어요.

어느 대학이나 제시문을 그대로 옮겨 쓰지 말라고

주의를 하는데도 제시문을 그대로 

베껴 쓰는 일이 벌어지는 것은 

시험지에 나온 제시문을 읽으면서 답안을 작성하기 때문이죠~

 

제시문은 한 번만 읽으세요!

제시문을 두 번 읽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그때는 시간 안에 답안을

작성하지 못할 확률이 높아요~

 

제시문을 메모해 두는 이유는 답안을 작성할 때

시험지를 보지 않고 내가 메모해 둔 

핵심어만 가지고 답안을 작성해야 해요.

그러면 제시문의 문장을 그대로 베끼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아요~ 오히려 제시문의 내용을 

출제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변형해서 쓸 수 있게 됩니다!


[수리논술 학원 정수학 전문학원]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