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수학 과정에 따라 실력이 달라지는 이유

아이들의 수학 실력은 무슨 문제집을 몇 번

반복했는지에 따라 가늠되고, 

학교 수학 등급에 따라 아이들의

수학적 능력이 최종적으로 결정되어버립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소수의 아이를 제외한 대부분은

수학을 재미없고 지루한 과목으로 생각하기 시작하죠.

결국 이 과정을 끝까지 버틴 

아이들만이 수학의 소질과 적성을 가진

능력자로 인정받고 그 이외의 아이들은

어정쩡한 상태로 남거나 수학을 포기해버립니다.

 

왜?

 

많은 아이가 수학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 채

이미 정해진 방법과 과정을 반복하고 있을까? 

책에 나온 대로 공부하면 안 되는 경우를

하나 살펴봅시다!

출처 다음백과

중등 수학 과정에서 가장 극적인 부분 중

하나는 무한히 순환하는 순환소수를

분모와 분자가 바꾸는 단원입니다.

이 단원을 공부할 때, 보통은 교과서에서

설명하고 있는 과정을 

익숙히 쓸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죠.

또한 교과서에 설명하는 방법은

오류가 없으므로 비슷한 문제를 주면

이 방법으로 언제나 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해진 길을 따라 정답을 도출해내는 과정만을

반복해 온 아이들에게

이러한 논쟁적인 질문은

큰 자극이 됩니다.

자신만의 논리를 만들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과정이 있어서

수학 공부를 지치지 않고 계속할 힘이 길러지고,

수학적 개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요!

아무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수학 공부는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

문제의 풀이법을 단순히 익히기만 하는

방법으로는 수학적 개념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없어요.

여러 단원에서 배우는 수학적 개념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그것들이 어떠한 논리로 촘촘히 연결되어 있는지,

내가 지금 배우고 있는 개념이

정말 바른 것인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43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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